2024-09-20 HaiPress
오픈소스 커뮤니티 통해 배포
스트럭트,양자화,수학 모델 등
언어 이해,추론,수학 능력 우수
조우징런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최고기술책임자(CTO)이 새 모델을 공개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2024년 압사라 콘퍼런스’를 통해 새로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전 세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배포한 ‘큐원(Qwen) 2.5’ 모델은 5000만에서 72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29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데,한국어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수학과 코딩 능력이 강화됐다. 자동차,게임,과학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알리바바측 설명이다.
주목되는 것은 종류다. 기본 모델부터 인스트럭트,수학 모델을 포함한 100개 이상의 모델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주력은 ‘큐원 맥스(Qwen-Max)’다. 알리바바는 언어 이해,수학,코딩 부문에서 향상된 성능을 자랑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이미지 생성기 ‘통이 완샹(Tongyi Wanxiang)’의 새로운 텍스트-비디오 모델을 함께 발표했다. 해당 모델은 중국어와 영어 텍스트 지시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장면부터 3차원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종류의 영상을 고품질로 생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우징런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다양한 산업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첨단 AI 인프라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작년 종합소득 가장 높았던 곳, 강남구 아니고 여기”…1인당 1억3000만원
소녀시절 탈출하듯 떠난 완도 청년들 살기좋은 곳 만들래요
인니서 어려움 겪은 KB, 캄보디아로...KB국민카드, 현지 자회사 합병 최종인가
이복현 “내년 실수요자 가계대출 여유 느끼게 할 것”…대출 숨통 트나
‘막판까지 수출 집중’...디스플레이·바이오 등 산업현장 산업부 장·차관 총출동
말레이시아에 뜬 ‘식혜·군고구마’…K카페의 진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