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9 IDOPRESS
우울증을 표현한 그림.[사진 출처 = 연합뉴스] 파킨슨병과 우울증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어 파킨슨병 환자의 40~70%가 우울증을 호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환이다.
이는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뇌의 특정부위에서 이러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소실되어 가는 질환이다.
파킨슨병 환자들에게서는 서동증(운동 느림),안정 시 떨림,근육 강직,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이 발새한다.
우울증과 파킨슨병은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부족이 연결고리다.
도파민은 운동신경과 감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도파민이 부족하면 우울증과 파킨슨병이 발생할 수 있다.
우울증은 생각,동기,의욕,행동,수면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
파킨슨병과 우울증,치매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보다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겪을 확률이 두 배 더 높다는 연구도 있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운동성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수면장애와 우울증도 유발할 수 있다. 파킨슨병을 조기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과 함께 심리적 치료도 병행해야 한다.
“돈 냈던 것보다 더 많이 돌려준다고?”…목돈 마련으로 관심 커진 보험은
코인 베팅한 기업 주식 산다고? … 재무상태부터 꼭 살펴보세요
‘억소리’ 나는 유튜버 5년 새 15배 늘었다…상위 1%는 연간 13억 벌어
“연체율 10년만 최고에 수수료도 낮아져”…카드사 상반기 순이익 18% 감소
“담배 회사가 이런 것도 하네”…KT&G, 최악 가뭄에 빠진 강릉에 1억 성금
‘밀집 좌석’ 논란에…대한항공, ‘3·4·3’ 배열 전면 재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