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4 HaiPress
SK텔레콤과 독립기념관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AI 기술로 복원한 독립운동가들의 모습과 목소리를 담은 특별 영상 ‘광복의 기쁨,27년 만의 환국’을 14일 공개했다.

고화질로 복원한 독립운동가의 영상을 관람하고,또렷하게 복원된 독립운동가의 육성을 들을 수 있는 LED 미디어큐브. <SK텔레콤> 독립기념관 LED 미디어큐브와 SK텔레콤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영상은 ‘임시정부 요인 환국 기념 서명포’를 바탕으로 김구,김규식,신익희,이시영,조소앙 등 5인의 육성과 모습을 복원했다.
SK텔레콤은AI 미디어 복원 솔루션 ‘슈퍼노바’로 흑백사진 손상·왜곡을 제거하고 컬러를 입혔으며,‘음원분리 및 생성(Soundistill)’ 기술로 노이즈를 제거해 음성을 되살렸다. 음성 자료가 없는 인물은 후손 목소리를 토대로 재현했다.
두 기관은 체험형 휴게공간 ‘스마트쉘터’를 총 4곳으로 확대하고,AR·XR 기반 역사 콘텐츠를 강화한다. C-47 수송기와 연계한 AR ‘광복의 하늘길’,XR 셔틀 ‘독립부릉이’·‘대한부릉이’ 등도 운영해 관람객 몰입도를 높일 계획이다.
코르티나 담페초(Cortina d’Ampezzo) 스키, 스포츠, 사회 생활과 미식을 통해 만나는 ‘돌로미티의 여왕’
경제학자 한목소리 “고환율·고물가, 내년 한국경제 위협”
임종룡, 우리금융 3년 더 이끈다
생사기로 홈플러스·막무가내 쿠팡...위기의 연속 [2025 유통·식품 10대 이슈 ②]
서울대 ‘똥파리’ 82학번의 부상…李정부서는 경제정책 ‘삼두마차’
"내수침체·고환율, 韓경제 최대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