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K-콘텐츠와 함께 세계인의 주목을 받다

2024-11-04 HaiPress

한글과 한국어의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재조명하는 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다. 이영주 작가의 책 ‘그림으로 풀어보는 훈민정음 해례’는 한국어의 창제 원리와 의미를 시각적 이미지로 풀어내,한글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한글 창제의 배경과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한글의 독창적 원리 등을 현대적 일러스트로 재해석했다. 세종대왕이 ‘천지인’을 바탕으로 하늘,땅,사람을 본떠 창제한 중성의 원리 등도 그림을 통해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이는 전 세계에 한글의 가치를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세계적 인기가 높아진 현상은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2021년 ‘오징어게임’과 ‘기생충’이 세계적 성공을 거두며 한글 포스터의 독특한 디자인이 주목받았고,그해에만 26개의 한국어 단어가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등재되었다. 이후 OTT 플랫폼에서 영어를 제외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언어가 한국어라는 통계도 나왔다.

전 세계에서 BTS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현상이 일반화되었다. 또한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관심도 확산,미국 예술 대학에서 관련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글로벌 브랜드들이 한글을 모티브로 디자인에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설명 = 홍미영 위키포키 아동발달연구소 소장> 홍미영 위키포키 아동발달연구소 소장은 “이영주 작가의 ‘그림으로 보는 훈민정음 해례’는 MZ세대와 외국인들에게 한글의 아름다움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작품이다. 특히 그림을 통해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감정과 사상을 생생히 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

©저작권2009-2020 서울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