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5 HaiPress
[자료제공=케이카] 소비자들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시급한 개선 과제로 ‘품질 보증’을 꼽았다. 이와 함께 대기업 등 기업형 중고차 사업자의 시장 확대가 이러한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3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중고차 시장 대기업 진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중고차 거래 플랫폼을 이용해본 소비자들은 기업형 중고차 서비스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존 중고차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7.4%였으며,이들 중 92.8%는 향후에도 기업형 중고차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품질 관리와 사후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형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다는 점을 방증한다.
소비자들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개선이 시급한 문제로 ‘품질 보증(42.9%)’을 꼽았다.
중고차 거래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차량 품질 및 상태(49%) ▲보증 및 사후 서비스(34.1%) 순으로 높게 나타나,소비자들이 ‘신뢰’를 중고차 거래의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응답자의 절반(50%)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 제한 해제 사실을 인지하고 있고 관련 정책 및 시장 변화에 대한 관심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41.3%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응답자들은 대기업 진출로 인해 ▲품질 보증 강화(40.1%) ▲거래의 투명성 및 신뢰도 제고(33.1%) 등이 기대된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은 기업형 중고차 플랫폼의 확대를 통해 시장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업형 중고차의 원조격인 케이카는 ▲3일 책임 환불제 ▲KW 보증 상품 ▲허위 매물 없는 직영 차량 ▲직접 진단한 투명한 차량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고 있다.
AI 기반의 가격 관리 시스템과 온·오프라인 연계 플랫폼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매입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표준화하고 효율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성에 높은 기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케이카는 AI 기반 혁신과 직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 선진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회 4680원 보험료 내고 깁스하면 10만원 드립니다…ABL생명 미니보험 [알쓸금잡]
저금리 시대 오니 4.5% 파킹통장에 MZ 17만명 몰렸다
APEC 정상들 세라젬 안마의자 체험한다
‘불기둥’ 주식은 무섭고 예금금리는 아쉽다면
“사장님, 금리 깎아드립니다” 신한카드, 성실상환 소상공인에 3.0%P 금리감면
검은색은 칙칙해…파스텔톤 프라이팬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