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4 IDOPRESS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서비스
금융보안원 혁신금융서비스 통과

네이버클라우드 음성인식 서비스 ‘클로바 스피치’ 금융보안원 혁신금융서비스 통과 [출처 =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클로바 스피치’가 최근 금융보안원의 ‘혁신금융서비스 CSP 평가’를 통과했다고 24일 밝혔다. 음성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STT(Speech-to-Text) 서비스가 해당 평가를 통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클로바 스피치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로 금융권에서는 콜센터 상담 내용 기록 및 관리,금융 사기 모니터링,금융권 교육 콘텐츠 자동 자막 생성 등의 업무에 적용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통과한 혁신금융서비스 CSP 안전성 평가는 금융 산업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를 도입할 때 필수로 요구되는 보안 적합성 기준이다. 금융권이 민감한 고객 정보를 다루는 만큼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CSP 평가 통과로 한국투자증권이 금융권 최초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로바 스피치를 도입했으며,현재 영업점 판매 점검 업무 등에 활용 중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데이터 저장 인프라를 이중화하고 서비스 장애 복구를 자동화하는 등 주요 보안 항목을 충족했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민간 클라우드 환경을 기준으로 평가를 통과한 만큼,향후 금융권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 AI 상담,고객 인터랙션 자동화 등 AI 기반의 업무 혁신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신한·하나·기은 "금리 더 드려요" … 나라사랑카드로 20만 軍心 잡는다
[포토] 중구 우리銀 점포에 임산부 전용좌석
정부 탄소감축안 목표 봤더니…10년간 최대 850조 투입해야
[표] 외국환율고시표
생산금융은 우리가 최고…중소기업 지원책 쏟아내는 은행들 [금융가 톺아보기]
'172조 치매머니' 관리에 공공신탁도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