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3 HaiPress
감성안전디자인 9종,넛지안전디자인 12종 설계·개발
‘안전을 디자인한다’ 패러다임 전환 높은 평가

이상일 남부발전 안전총괄실장(왼쪽 두 번째 남성)이 지난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27회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 디자인 경영 단체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은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디자인경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산업디자인진흥법’ 제5조,동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대한민국 디자인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에게 수여된다.
남부발전은 기존의 규제 중심 현장 통제 방식을 벗어나 근로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끄는 안전문화 정착에 집중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3년 산업부가 주관한 ‘넛지디자인 프로젝트’ 등에 참여했으며,그 성과로 안전보건표지와 위험구역 안내,감성안전 포스터,넛지 기반의 생활안전,안전보행·재난대비 유도 디자인 등을 개발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이러한 ‘안전을 디자인한다’는 새로운 안전관리 패러다임의 전환을 높게 평가 받아 올해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김범수 남부발전 안전경영처장은 “디자인은 안전문화를 바꾸는 강력한 도구”라면서 “앞으로도 근로자와 지역사회가 안심하게 일하고 생활할 수 있는 새로운 안전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owered by
perplexity
디자인경영 도입이 산업안전에 미친 영향은?
넛지디자인 적용이 근로자 안전문화 변화에 미친 의미는?
검색
액상담배 규제법 제동···기재위 문턱 넘자 법사위서 막혀
1470원대도 위태로운 원화값…‘771조’ 국민연금, 환율 소방수로 나서나
“자동차 바꿀 계획이 있다면 다양한 저금리 혜택을 누리세요”
증시 훈풍에 지방금융도 들썩?…위기의 지방은행, 몸값 높아지는 이유
“女농민, 일하다 화장실 없어 불편” 한마디에…농막 화장실 등 규제 대폭 완화
“지금이라도 안 사면 손해”…가계대출 한달 새 4.8조 ‘쑥’ 4배 급증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