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논문 합격해 조기 졸업합니다”…카이스트 간 구혜선 ‘깜짝소식’

2026-01-09 HaiPress

배우 구혜선(41)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원을 조기 졸업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배우 구혜선(41)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원을 조기 졸업하게 됐다고 밝혔다.

구혜선은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석사 논문 합격해 조기 졸업을 합니다. 따끈한 제본이 도착했어요. 다음은 박사(?!). 필승!”이라고 썼다.

글과 함께 공개한 사진에는 구혜선이 학위복과 학사모를 착용하고 있다. 또 다른 사진에는 석사학위 논문 제본 표지가 담겨있다.

표지에는 ‘제5의 벽: 재투사로 형성된 1인 미디어 시대’라는 논문 제목이 적혀있다.

지난 2011년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에 입학한 구혜선은 2020년 재입학한 뒤 2024년 2월 수석 졸업해 화제가 됐다. 당시 구혜선은 4.5점 만점 중 4.27점의 학점을 받았다.

같은 해 6월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대학원 프로그램(석사) 가을학기 대학원 입학전형에 최종 합격했다는 소식을 전한 구혜선은 재학 중 납작하게 펴지는 헤어롤인 ‘쿠롤(KOO ROLL)’을 개발해 론칭했다.

해당 제품은 플라스틱을 80%나 줄인 친환경 디자인으로 주목받았으며,2025년 우수특허대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에 카이스트는 캠퍼스 혁신 전략의 핵심 가치로 제시한 ‘QAIST’ 체계(창의 인재·연구·국제화·기술 가치 창출·신뢰와 소통)에 따라 구혜선을 우수 성과자로 선정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

©저작권2009-2020 서울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