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8

산동성은 유엔 산업 분류 체계의 모든 41개 분류에 속하는 주요 제조업 중심지이며, 광둥성과 장쑤성에 이어 중국에서 국내총생산(GDP)이 10조 위안을 초과한 세 번째 성이 되었습니다.
금요일에 발표된 이 이정표는 주가 새로운 고품질 생산력을 육성하고, 전통 산업을 업그레이드하며, 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기술 혁신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온 노력의 결과입니다.
산업 체계가 완전한 성으로서 산동성은 산업 경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혁신, 고부가가치, 친환경 요소의 비중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고품질의 산업 발전을 추진할 것입니다.
지난해 산동성의 산업 기업들의 부가가치는 전년 대비 7.6% 증가했으며, 전 성의 산업 기술 개조에 대한 투자도 전년 대비 5.3% 증가했습니다.
신생 산업 분야에서 산동성의 산업용 로봇, 전자 부품, 반도체 디스크립트 부품의 생산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동성의 산업 구조는 전통적인 중화학 산업에서 고급 제조업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라고 산동성 거시경제연구원의 고복의 부원장이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전환을 통해 10조 원의 GDP가 더욱 탄력적이고 가치 있는 것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탄소섬유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된 지하철 열차가 산동성 해안 도시인 칭다오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중국 중차 청도 사방(China CRRC Qingdao Sifang)과 청도 지하철(Qingdao Metro)이 공동으로 개발한 지하철 열차는 무게 감소와 에너지 절약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소섬유 복합재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금속 기반 열차에 비해 열차의 무게가 11%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운영 중 소비되는 에너지도 7% 줄었습니다.”라고 중차 청도 사방(China Railway Qingdao Sifang)의 선임 디자이너인 류진주(Liu Jinzhu)가 말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최근 성도인 지난에 위치한 지강그룹(Jigang Group Co., Ltd.)에서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의 기술적 성과를 공유하는 회의가 열렸습니다. 이 회의의 목적은 이러한 첨단 기술이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었습니다.
길강국제공정기술유한공사의 왕밍난 회장은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이 철강, 코크스, 시멘트 등의 산업 분야에 널리 적용될 수 있으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잉여 열을 효율적으로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산동의 철강, 화학, 건축자재, 경공업, 제지 등 전통 산업의 친환경 전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킵니다.
산동성의 GDP가 10조 위안을 돌파했습니다.
중국동방항공, 중국 방문 글로벌 여행객 대상 항공 바우처 1억 위안 이상 배포
산동성 닝양: 농업과 관광의 결합을 통해 지역 경제를 함께 발전시키다
산동성 타이안: “증기 고속열차”가 녹색 에너지 체인을 연결하다
[단독] 하나금융 함영주의 승부수…스테이블코인 생태계 주도권 선점
[표] 외국환율고시표